중고차 구매 침수차 체크리스트
중고차는 새 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침수차'구매입니다. 차량 외관과 내부 점검, 침수차인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등으로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1. 침수차를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안전벨트 안쪽 확인 - 안전벨트를 천천히 쭉 당겨보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침수된 차량은 구석구석에 흙이 들어갔을 확률이 있습니다. 안전벨트 안쪽은 세척이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차량 내부를 깨끗이 청소했더라도 이 부분에 흔적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헤드레스트 뽑아보기 - 일반적인 세차로는 헤드레스트 내부의 오염을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이 부분에 흙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트 바닥 밑 확인 - 시트를 들어 올려 프레임과 바닥 사이의 공간을 잘 살펴봅니다. 이곳 역시 깊숙한 곳에 위치하여 세척이 어려우므로, 시트 바닥에 물로 인한 부식이 있는지 반드시 들쳐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 들어보기 - 차량 내부 매트를 들어 올려 흙이나 녹, 이물질 등의 오염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침수 차량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좌석 최대한 밀어보기 - 차량 좌석을 최대한 뒤로 밀어 하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하부에 흙이나 녹 등이 슬어 있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시거잭 속 확인 - 시거잭 소켓은 차량 내부에 있는 외부 전원 공급용 단자입니다. 소켓을 면봉으로 문질러 본다면 녹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켓 안쪽으로 물이 들어가기 어려우므로 약간의 물기나 흙 등이 있다면 침수 차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및 악취 확인 - 에어컨 필터를 꺼내서 물에 젖어 있거나 안쪽까지 흙 등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에어컨이나 히터를 가동했을 때 악취가 난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무 몰딩 안쪽 확인 - 도어와 트렁크 주변의 고무 몰딩 안쪽에 흙, 이물질, 물 자국 등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봅니다.
차량 하부의 전기 장치, 바퀴 주변 확인 - 차량 하부에는 전자제어 장치, 배터리 등 중요한 부품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배터리 케이블이나 전선 등이 물에 젖었거나 손상된 흔적이 없는지 확인하고, 바퀴 주변의 브레이크 디스크, 캘리퍼, 서스펜션 부품 등이 녹이나 부식 흔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료 주입구 확인 - 주입구 캡을 열어 내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면봉으로 깨끗이 닦아봅니다. 물이나 이물질이 나오는지, 녹이나 부식 흔적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도어와 트렁크 힌지 볼트 확인 - 도어와 트렁크 실링 부분에 오염물이나 곰팡이가 생겨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침수된 차량의 경우 볼트 주변에 녹이나 부식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새것으로 교체되어 있다면 트렁크 힌지 부분이 녹이 슬어서 교체되었는지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엔진룸 내 전자제어장치 확인 - 엔진룸은 차량의 핵심 부분으로 반드시 열어서 전자제어장치를 확인합니다. 엔진에 물이 유입되면 수리를 하더라도 원상복구가 어렵습니다. 흙이 묻어 있거나 교체가 되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주행 중 침수차 차량 증상
주행 중 삐걱대는 소리 - 엔진이나 변속기에서 평소와 다른 이상한 소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작동 시 특이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자주 꺼지는 시동 - 전기 배선이나 전자 제어 장치가 손상되어 시동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시스템 오염, 센서 오작동, 엔진 내부가 손상되었을 경우에도 시동이 자주 꺼질 수 있습니다.
엔진 떨림 - 엔진이 일정하지 않게 떨리거나 울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가속 페달을 밟을 때 떨림이 심해질 수 있으며, 차량이 정지해 있을 때도 엔진이 불안정하게 떨릴 수 있습니다.
습기 - 창문이나 계기판에 습기가 자주 차거나 없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식 - 주행 중 차체 하부에서 녹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중고차 정보 포털을 활용한 침수차 확인
카히스토리 : 자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대부분 자동차보험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100% 이력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카히스토리는 차량의 사고, 수리, 등록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차량 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의 전체적인 이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침수 이력 여부도 확인 가능합니다.
자동차365 : 중고차 매매 시장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포털 중 하나입니다. 차량 보험 이력이 없다면 자동차365를 통해 차량의 사고 이력, 등록 이력, 주행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침수 이력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이력 찾기 : 번호만 조회하면 중고차의 상세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사고이력, 전손처리, 침수 이력, 소유자 변경 이력 등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줍니다.
중고차 구매 시 이러한 방법으로 침수 차량을 확실히 구별하여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차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첫 중고차 경험은 가족이 타던 차를 정상적인 절차를 밝고 가격을 지불하여 구매했습니다. 그런 경우가 흔치는 않겠지만 원하는 차종에 대해 가족 중 누군가가 매매할 계획이 있다면 신뢰 있는 가족의 차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